내년도 예산안이 법정처리 시한을 넘긴 가운데, 선거제도 개혁문제가 예산안 처리의 또 다른 변수로 떠올랐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은 4일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며 정기국회 내 선거제도 개혁 합의를 촉구하는 농성에 돌입했다.

이날 야 3당은 공동결의문을 통해 "기득권 양당은 연동형비례대표제 즉각 결단하라"며 "기득권 양당의 욕심이 정치개혁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을 향해 "연동형비례대표제는 문재인대통령의 약속이었다"며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또 사실상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에 미온적 반응을 보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에 "애매모호한 언급의 시간은 지났다"며 명쾌한 결단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기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오는 7일 예정된 만큼 내일이라도 대통령과 5당 대표가 담판회동을 개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 3당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여·야 합의안 도출에 난항이 예상된다.

이와 관련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예산안을 볼모로 선거법을 관철한다는 것은 어느 국민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며 "야 3당은 단 한 번도 사례가 없는 일을 저지르지 마길 바란다"고 맞섰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시라도 빨리 심사를 마무리 짓고 오늘이라도 본회의를 열고 처리해야 한다"며 예산안의 조속한 처리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