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고용시장이 악화일로다. 고용률은 하락하고 실업률은 상승하는가 하면 비임금 근로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고용의 질도 나빠지고 있다. 제주도가 많은 예산을 일자리 창출에 투입하고 있지만 밑빠진 독에 물 붓기다. 고용 여건이 나아지기는커녕 타 시도에 비해 가장 빠르게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제주도의회 정책연구실이 발표한 '2019년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 정책 예산 분석'에 따르면 올해 10월 도내 고용률은 68.3%로 전년(70.2%)보다 1.9%포인트 떨어졌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가장 큰폭의 하락세다. 반면 실업률은 2.7%로 전년(1.8%)보다 0.9%포인트나 오르면서 전국에서 3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그런가하면 관리자·전문가 등 고급 일자리는 줄고 비임금 일자리는 늘면서 고용의 질도 악화됐다. 특히 큰 폭으로 증가한 무급 가족종사자(40.2%)와 자영업자수(6.8%)는 고용환경 악화로 수입원이 있는 일자리를 찾기가 그만큼 힘들어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문제는 이같은 고용 여건 악화가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면서 걱정을 더욱 키우고 있다. 관광관련 서비스업과 건설업 등 도내 고용비중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서비스업 부문에서 고용조정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10월 중 서비스업종 취업자수와 건설업 취업자수는 전년보다 각각 2.2%, 9.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소매 음식숙박업 취업자수도 3.6% 줄었다.

제주도가 고용여건 개선을 위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관광 관련 서비스업과 건설업의 활성화가 시급하다. 최근 고용 악화가 관광·건설업의 침체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는 탓이다. 그래서 작년부터 2022년까지 일자리 3만3000개를 만드는 제주도의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민간분야 지원책이 시급하다.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확대는 물론 외부 우수기업과 투자 유치 등 보다 적극적인 일자리 대책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