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어업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지역어민들의 사업비 지원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

 특히 한·일어업협정 체결이후 수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중인 ‘기르는 어업’시책도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2일 남제주군에 따르면 지난해 관내 어민들로부터 신청을 받아 올해 추진키로 한 해양수산사업은 10개사업에 모두 87억여원.사업비 가운데는 국비보조 24억여원을 비롯 융자 44억여원과 자부담 18억여원이 들어있다.

 그러나 해양수산부는 어민들의 사업비 지원요구액중 융자와 자부담까지 합쳐 12.5%인 10억여원만을 반영해 올해 사업물량의 대폭적인 축소가 불가피해졌다.

 더구나 해양수산부는 중간종묘육성장시설,수조식육상양식등 기르는 어업과 관련된 요구는 한푼도 반영을 하지 않았다.또 어류양식용사료저장고와 어선기관대체,어선장비 및 설비개량 사업비 지원도 요구에 크게 못미쳐 신청어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마감한 내년도 해양수산사업 신청이 8개사업 74억여원에 그치는등 선호도도 점차 떨어지고 있다.

 남군 관계자는 “한·일어업협정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만큼 어민들의 요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 절충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김성진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