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자료사진).

총 면적 38만7194㏊…내년 6월 결정 전망
7일 최종보고회 개최…총괄본부 운영 제안

제주 생물권보전지역이 육상 전 지역과 해상으로까지 확대됨에 따라 자연 자원 보존과 활용·발전을 위한 통합운영체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7일 한라수목원 자연생태체험학습관에서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 관리계획 수립'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생물권보전지역'은 육상 전 지역과 해상까지 확대하는 것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면적은 38만7194㏊(핵심구역 3만9951㏊, 완충구역 7만2286㏊, 협력구역 27만4957㏊)에 이른다.

앞서 도는 지난 9월 이 같은 내용의 확대신청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했고 내년 6월 유네스코 국제조정이사회에서 확대 지정이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용역진은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계획 기본 방향을 보존기능, 발전기능, 지원기능으로 세분화하고 추진전략 및 추진 사업에 대해 제안했다.

보존기능에는 △생태우수지역 자원조사 및 관리강화 △훼손지역 복구 등이 포함됐다. 발전기능은 △생태학습장 △생태탐방로 조성 등이 제시됐다. 지원기능에는 △환경교육 △연구·모니터링 △주민참여 활성화 방안 등이 내용에 담겼다.

이와 함께 용역진은 부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가칭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 통합운영 총괄본부'를 운영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용역진은 "도내 생물자원이나 우수한 생태계 서식처를 이용한 마을, 기관, 지방 및 정부차원의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생물권보전지역이 도 전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통합운영체계를 마련하고 성과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최종보고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은 최종 관리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며 유네스코 등록유산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최종 계획을 확정한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