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충전소(자료사진).

개방형 충전기 1747기…관리·감독 한계 및 사고위험도
안전장비 구비 기준 부재…도 "일원화 운영 방안 논의"

제주지역 전기차 보급 증가와 함께 충전기 설치 역시 급증하고 있지만 관리주체는 제각각으로 나타나면서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제주도는 10일 개방형 전기차 공용충전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충전기 관리기관 및 업체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충전 시설 관리 체계 및 안전사고 예방 기준 마련 등을 협의했다.

이날 정책간담회 자료에 따르면 도내 전기차는 지난 10월 기준 1만4317대로 전국의 28.7%, 도내 운행차량의 3.74%로 나타났다.

전기차 충전기는 전기차 보급의 75.6%인 개방형 1747기, 홈충전기 9071기 등 총 1만818기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개방형 충전기의 경우 제주도 302기, 환경부 146기, 한전 119기, 민간 1180기 등 관리주체를 달리해 추진하고 있어 안전관리·감독 미흡, 감전사고 등의 발생 위험이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기에 안전장비 구비 등과 관련한 기준이 부재하면서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전국 충전기 32곳(제주도 4곳)에 대한 안전실태조사 결과 안전장비를 비치한 곳은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이날 운영주체별 상이한 충전시설 문의접수처 일원화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고 충전기별 관리기관 자체 점검반 편성 후 안전점검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점검 결과 관리주체간 공유를 통해 경미한 사항은 현지 개선하고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신속히 안전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내년 1월 중 전기차 충전기 안전점검 및 관리 추진방안을 시행하고 관련기관 및 사업체 간담회를 정례화할 계획"이라며 "이번 정책간담회를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준 등을 마련하고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