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실태조사 결과 10곳 중 3곳 분석…0m도 상당수 확인
자동차 중심 교통체계 구축탓 도보분담률 15.6% 그쳐

제주지역 보행자 도로 10곳 중 3곳이 유효보도 폭에 미달, 보행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13일 도청 회의실에서 '제주도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용역진이 제주시 11곳과 서귀포시 10곳 등 보행자길 21곳에 대해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유효보도 폭이 전혀 없는 곳은 2곳으로 나타났다. 또 2m 이하인 곳은 8곳이다. 

반면 유효도로 폭이 가장 넓은 곳은 6.4m로 조사되는 등 도로마다 보도 폭에 편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역진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전체 보행자 도로의 약 30% 가량이 최소 유효보도 폭을 만족하지 못해 보행자들이 이용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며 "유효보도 폭이 좁아 보행자들이 보행자길을 외면하고 차도를 통행해 보행안전이 취약하다"고 말했다.

실제 제주지역 도보 분담률은 2016년 기준 15.6%에 불과해 보행자도로 개선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도민들의 보행만족도도 낮게 나타났다. 용역진이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도민 6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보행만족도 조사결과 전체 만족도가 보통수준인 59.4점으로 조사됐다. 보행환경(쾌적성) 항목은 55.4점, 교통약자 배려는 57.4점으로 전체 만족도 보다 낮게 조사됐다.

용역진은 "그동안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와 보행자가 편리한 보행환경을 조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보행자도로 유효 폭을 확보하지 못해 보행만족도가 낮아지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며 "보도를 점용하고 있는 불법노점상 및 적치물 등의 정비를 통한 유효도로 폭을 확보해 보행자 중심의 보행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용역진은 보행안전 확보와 편의증진을 위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보행환경개선지구 조성, 생활권 이면도로 개선,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선진교통문화 홍보 등에 국비 57억5700만원을 포함해 91억7250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보행환경의 체계적 개선을 위해 지역내 보행환경 실태를 파악하고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는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해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행자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