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국회의원·중소벤처부 14일 '창업 활성화 정책 콘서트' 개최

지역 창업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조급해하지 말고 장거리를 달리듯 가야 건강한 창업·투자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는 제언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위성곤 의원과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4일 오후 서귀포시청에서 전문가와 창업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창업활성화를 위한 정책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김주영 예원 파트너스 대표는 '지역 창업·투자 생태계 활성화'란 주제발표를 통해
"스타트업 기업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으로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조직이다"며 "씨앗이 발아할 때 토양과 물과 햇빛이 필요한 것처럼 스타트업 기업도 초기에 투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창업생태계 활성화는 투자자나 창업자나 너무 급하게 성장하려고 조급해하지 말고 장거리를 달리듯 가야 건강한 지역 창업·투자 생태계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이어 토론회에서도 "취업의 대체 역할로 창업에 뛰어들면 성공률이 높지 않다"며 "전문적으로 창업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과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위성곤 국회의원은 "제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일자리 창출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며 "특히 혁신적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제주지역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창업을 촉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지역의 창업 생태계가 전반적으로 취약해 청년사관학교 조성 등 관련 정책을 지역으로 확산시키고 있다"며 "지역 기업들의 자생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의 강점과 매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제주는 충분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날 참석자들은 이와 함께 △ 벤처기업 인증의 어려움 △ 스타트업 거점 공간 부족 △ 야시장 등 즐길거리 부족 등을 지적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