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

한일 관계 회복을 위한 국회 차원의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국회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시갑)은 지난 14일 후쿠시로 의원과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조찬을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이어 같은 날 오전 10시 2018년 총회에서는 양국 참석 의원들과 함께 청와대를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접견했다.

강 의원은 또 오전 11시 롯데호텔에서 열린 개회식에 참석, 이 자리에서 "새로운 국면을 열어가기 위해 한일·일한의원 연맹의 역할이 막중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역사상 처음 열린 북-미 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 실천을 위한 약속이 이뤄졌다"며 "한반도 평화정착과 비핵화의 진전에 따라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길 위의 한국가 일본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총회는 국회 의원회관 간담회실에서 각 분야별 상임위원회를 진행, 안보외교, 경제과학, 사회문화 등 지정된 의제에 대해 논의를 진행했다.

강 의원은 "총회를 통해 경색된 양국 관계가 한꺼번에 풀리기는 어렵겠지만, 양국 국회가 지혜를 모아 단계적으로 관계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한편,  총회에는 한국 측 강창일 회장, 김광림 간사장 등 여야 의원 30여 명과 일본 측에서는 누카가 후쿠시로(額賀 福志郞) 회장 등 중·참의의원 30여명이 각각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