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내년초 설립 타당성 검토용역 등 제주학연구재단 설립 추진
제주학·탐라역사문화 사업 부설로는 한계…"용역후 의견 수렴"

제주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제주학연구센터를 독립 재단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내년 본격 추진된다.

16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도는 현재 제주연구원 부설인 제주학연구센터를 독립시키는 내용의 제주학연구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용역을 내년초 발주할 계획이다.

이는 제주학연구센터가 현재 제주어 관련 연구 및 일상화 사업과 제주학 연구사업 등 4만여개의 제주학·제주문화 기초자료를 축적하는 과정에 있지만 전문인력 부족으로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와 활용이 어려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현재 지역학 관련 출연기관이 설립된 사례는 전국적으로 (재)한국학호남진흥원이 유일하다. 

호남권의 역사유산과 기록문화를 수집·연구·전시·교육하고 호남지역 한국학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전라남도와 광주시가 공동출연해 설립한 학술기관이다. 

2014년 두 지자체가 협력의제로 추진을 시작해 2017년 6월 설립·지원 조례를 제·개정하고 그해 12월부터 활동을 시작했다.

제주도는 내년 타당성 조사에서 긍정적 결과가 도출되면 이같은 타 지역 사례와 법적 근거를 분석하고 제주학연구센터 운영위원회와 협의해 이르면 하반기께 제주학연구재단 설립 추진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이 대표발의한 '탐라역사문화권 연구조사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도 제주학연구재단 설립·운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해당 특별법은 올해 정기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중이지만 앞으로 국회 통과시 지역학 관련 출연기관 설립과 사업 수행에 대한 법률적 근거를 마련하고 정부·지방자치단체의 체계적인 지원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조상범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전문가들과 소그룹 토론회를 진행한 결과 제주어·탐라역사문화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 제주학연구센터가 부설기관의 한계로 1년 단위 계약직 채용 등 제 역량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며 "내년 타당성 용역 결과에 따라 해당 기관과 전문가, 도민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