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장 조감도(연합뉴스).

동복리, 지난 16일 조건부 공사방해 중단 결정
도, 공사방해 강력한 대응 방침…"정상화 계획"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의 단체행동으로 인해 차질을 빚었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공사'가 재개된다.

제주도는 오늘(17일)부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은 도내 매립장 포화에 따른 해결책으로 지난 2016년 6월 1일부터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달 1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은 제주도가 소각시설 폐열 농경지 보급 등 주민과의 협의사항 3건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공사 중단을 위한 단체행동에 돌입했다.

이후 도는 공사 재개를 위해 주민과의 협의를 시도했지만 타협점을 찾지 못하다가 지난 16일 주민들은 마을 임시총회를 통해 폐열관로 사업 타당성 용역조사를 조건으로 공사방해 활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공사가 중단된 지 40여일만이다.

이에 따라 도는 공사를 조속히 마무리할 수 있도록 건축, 전기 등 준비기간 없이 당장 가능한 공사부터 신속히 추진해 공사 전반에 걸쳐 정상화시켜나갈 계획이다.

특히 쓰레기 처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실무 준비가 완료되는대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로 폐기물을 반입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주민들과의 대화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사업의 시급성을 감안해 더 이상의 공사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약 2034억원을 들여 내년까지 제주시 동복리 26만7095㎡ 부지에 200만t 규모의 매립시설과 하루 500t 규모의 소각시설을 조성한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