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청(자료사진).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웰컴시티 등 6·7기 연속 사업 백지화
소규모 택지 용역 재추진 논란…도민 혼선·예산 낭비 등 부담

원희룡 도정이 강력하게 추진했던 핵심 정책들을 뚜렷한 이유 없이 뒤집으며 행정 신뢰를 상실하고 있다. 7기 도정이 내세운 사업들은 물론이고 6기 추진 정책까지 접으며 도민 혼선을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제주도는 이달 초 무주택 서민 등 주거약자를 위한 장기 공공임대주택 1만호 공급 계획 등을 담은 주거종합계획(2018~2027)을 발표했다. △수요에 맞는 주택 공급 △안정적인 택지 공급 △지역·세대·계층별 맞춤형 주택 공급 및 주거 지원 등을 아울렀지만 전후 행보는 이와 상충한다.

도는 최근 제주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건설 계획을 특별한 이유 없이 백지화했다.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청년 주택 필요성과 국토교통부 행복주택사업 공모 선정 등을 들어 강행하던 사업이었다.

공항 주변에 광역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하며 5000세대 규모의 배후 주거단지를 조성한다는 내용의 가칭 제주웰컴시티 계획도 접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가 지난 2016년부터 소규모 택지 및 공공택지 조성사업 타당성 검토 용역을 추진해 선정한 후보지 14곳(제주시 동 2·읍면 5곳, 서귀포시 동 2·읍면 5곳)을 백지화한 반면 택지공급을 위한 신규 용역을 발표해 논란을 샀다.

우리나라 첫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의 의견을 수용하겠다던 입장은 '조건부 허가'로 바뀌며 논란을 낳았고 제주 제2공항 문제는 '중립적 입장'을 고수하는 상황이다.

소송 중인 서귀포시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조성 사업과 오라관광단지 자본 검증 작업 등 아직까지 답을 내지 못한 사업도 수두룩하다.

도민 의견 수렴과 지역사회 갈등 최소화, 지역 경제 부양 등의 명분을 내놓고 있지만 이로 인한 파장이나 예산 부담 등 원도정의 결단력 부족으로 인한 혼란이 해를 넘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