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출범한 이후 주요 정책들이 잇달아 번복되거나 취소돼 도정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1일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구상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재검토한 결과 공공시설 위주의 도시개발사업은 사업성 확보가 곤란, 장기과제로 검토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제주도가 지난 7월 도두동·용담2동·연동 일원 164만㎡를 5000세대 규모의 주거지가 들어서는 제주의 관문도시, 복합도시, 자족도시로 만들겠다고 발표한 '제주웰컴시티' 개발사업은 백지화됐다.

제주도는 또 전날에는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계획을 백지화하고 부지를 미래세대 및 도민의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한 공공시설용지로 남겨두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6월 시민복지타운 제주시청사 부지 4만4700㎡ 중 30%인 1만3000㎡에 700세대 규모의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을 건설키로 한 계획 역시 없던 일이 됐다.

이에 앞서 지난 5일에는 공론화조사위원회의 불허 권고를 무시하고 제주녹지국제병원에 대해 조건부 허가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이처럼 제주도가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 사안에 대해 번번이 종전 입장을 뒤집어 '양치기 소년'으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들 사안은 처음부터 찬반 여론이 팽팽했는데도 불구하고 제주도가 강력히 밀어붙이다 최근들어 무더기로 취소한 점에 비춰 원희룡 지사의 선거법 위반 기소를 전후로 골치아픈 현안은 아예 포기해버린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물론 도민 반대가 적지않은 사업에 신중을 기하는 것은 나무랄 수 없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해야 할 일마저 하지 않는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점에서 비판을 가하지 않을 수 없다.

제주도는 주요 정책 백지화에 따른 보완대책이나마 제대로 수립, 추진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