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녹지국제병원(자료사진).

최근 재점화된 국내 1호 영리병원(외국인투자개방형병원)인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국내의료법인 우회투자 논란에 대해 제주도가 해명했다.

제주도는 25일 설명자료를 통해 "보건복지부가 제주도로 보낸 공문에서 녹지국제병원의 사업 시행자인 '녹지제주헬스케어타운유한회사'는 외국인 투자 비율이 100%이고 자본금이 2000만 달러인 외국인 투자법인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제주도 자체 조사결과에서도 '녹지제주헬스케어타운유한회사'는 홍콩에 법인을 둔 '녹지한국투자유한공사'가 1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녹지한국투자유한공사'는 중국에 본사를 둔 녹지그룹의 지주회사인 '녹지공고그룹유한공사'가 10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도는 "녹지국제병원은 이미 복지부와 제주도의 확인결과 외국인이 100% 투자한 외국인 투자법인이기 때문에 우회투자가 이뤄지지 않은 것이 확인된 사항"이라며 "녹지국제병원은 외국인 투자법인에 내국인 또는 국내법인이 자본금을 투자하는 사항은 전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편 '녹지제주헬스케어타운유한회사'는 지난 2015년 6월 11일 중국 BCC와 일본 IDEA측과 업무협약을 통한 외국인 의료관광객 유치 및 운영지원 등을 추진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복지부와 제주도에 제출했다,

이에 복지부는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2015년 12월 18일 최종적으로 '녹지제주헬스케어타운유한회사'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승인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