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침체·제2공항 갈등 등 과제도 산적…도정 장악력 약화 우려도

지난 13일 공판 참석을 위해 출석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자료사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고, 시민사회단체로부터 퇴진 압박을 받는 등 '시련의 계절'을 맞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13일 현직 제주도지사 신분으로 4번째 법정에 출석했다. 원 지사는 지난 5월 23일과 24일 서귀포시의 한 웨딩홀과 제주관광대에서 공약을 발표하는 등 사전선거운동 혐의를 받고 있다.

원 지사는 "이미 공개된 정책을 설명하고 확인한 정도에 불과한 사안"이라며 정치적 판단이 개입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 지사가 공약을 발표한 기초적인 사실관계에 이견이 없고, 재판부도 신속한 공판절차 진행을 예고하면서 이르면 내년 1~2월 결심공판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심에서 당선 무효형 이상이 나올 경우 당장 원 지사의 도정 장악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원 지사가 재판 진행 상황에 따라  사전선거운동 금지에 대한 위헌법률심판을 제청, 헌법재판소의 최종 결정이 날 때까지 시간을 벌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공론조사위원회의 불허 권고를 뒤집고 국내 1호 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의 개원을 허가한 후폭풍도 거세다. 

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의료영리화 저지 및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는 지난 24일 제주시청 앞에서 2차 촛불집회를 열고 녹지국제병원 개원 허가 철회와 공론화위원회 결과를 무력화시킨 원희룡 지사의 퇴진을 요구했다. 

민주당이 제주도의회의 다수당을 차지했고 2014년 민선 6기 집권당시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던 시민사회단체도 등을 돌리는 등 정치적 고립 상황에서 최근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과 제주공항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백지화 등 주요 정책을 놓고 불필요한 갈등을 초래하거나 말바꾸기로 도민 신뢰를 잃은 것은 큰 타격이다.

게다가 건설업 침체, 고용지표 하락, 관광산업 둔화, 제2공항 갈등 심화, 세수 절벽, 상하수도·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등 새해에도 풀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원 지사의 행보가 더욱 무거워 질 것으로 보인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