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합의시 퇴출정치인 낙선운동도 벌이겠다"

3일 공식발족한 2000년 총선 제주도민연대의 출범에 대해 임문철 공동상임대표는“모든 권리는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원칙을 구현하자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돼야할 정치인이 부패·무능한 집단으로 오히려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현실을 주인인 국민이 심판하고 바로잡자는데 근본목적이 있다는 설명이다.

- 후보자 정보공개는 어느정도 수준에서 이뤄지는가.특정후보에 대한 낙선운동은.

“후보자 정보공개에 대한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이 마련돼야 하겠지만 신상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서부터 병역,부패문제 연루 여부,독재정권 출범과정 참여나 관변단체 활동등 전력,지역사회 기여도,현역의원의 의정활동등 도덕성·개혁성등을 검증하게 될것이다.지역특성상 낙선운동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명백하게 제주지역사회에서 퇴출돼야할 정치인이라는 합의가 이뤄지면 특정후보에 대한 낙선운동도 벌이겠다”

- 단체의 선거운동 금지와 사전선거운동 규제등 선거법 개정 운동 방향은.

“단체의 선거운동 금지조항등 문제있는 부분을 폐지하지 않거나 실효성이 없이 개정하는데 그친다면 가두서명과 집회등을 통해 도민적 공감대를 모으고 개정투쟁을 벌이겠다.총선도민연대의 활동에 대해 문제가 있는 법의 잣대를 들이대면 불복종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 총선시민연대·경실련·공선협등과의 관계는

“총선시민연대등이 개별적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중앙과는 달리 제주지역은 시민단체들이 총선도민연대라는 단일 연대기구로 활동하기로 했다.총선도민연대는 중앙의 하부조직이 아니라 제주지역의 독자적인 연합체다.다만 선거법 개정투쟁등 전국적인 공동 사안이나 후보자 자료 수집등 서로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연계해서 활동하게 된다”

-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총선도민연대의 활동은 단지 이번 선거만이 아니라 앞으로 지방선거나 대통령선거등 각종 선거때 지속적으로 이뤄질 것이다.왜곡되고 억눌려져온 유권자의 권리를 스스로 되찾고 부패·무능정치인들을 심판함으로써 정치개혁이 이뤄질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지와 동참을 호소한다”<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