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신재생에너지 타깃…내년 3월 세부과제 수립
해외자본 다변화 추진…국내기업 제주이전 지원 확대

블록체인(사진=연합뉴스).

민선 7기 제주도정이 신재생에너지와 블록체인 분야 등 신성장 동력산업을 중심으로 투자유치에 나선다.

도는 2008년까지 공급자 중심의 관광단지·지구 지정을 통한 관광인프라 확대에 주력했다. 국내 자본 주도로 저렴한 투자비용과 관광수요를 수익모델로 관광호텔·골프리조트·복합시설단지 등 관광산업 위주의 투자정책이었다.

이후 2014년까지는 수요자 중심의 개별허가를 통한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이 주를 이뤘다. 외국자본 주도로 분양형(수익형) 콘도, 휴양 콘도 등 숙박시설 중심의 양적 투자 확대가 핵심이었다.

하지만 이 같은 투자유치 전략은 양적인 성과가 있었지만 환경훼손과 부동산 과열, 쓰레기·상하수 대란·교통체증 가중 등 부작용을 초래했다.

특히 일부 해외 자본이 사업 부지를 되파는 방식으로 막대한 수익을 챙기면서 '먹튀'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또 중국 위주의 자본유치와 관광산업 치중 등의 문제도 대두했다.

민선 6기 원희룡 도정 출범 후에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 통합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환경보호·투자부문 간 균형·제주 미래가치 제고'라는 투자유치 3원칙을 발표하는 등 투자유치의 틀을 재정립했다. 이 같은 제주도의 엄격한 투자유치 방침은 중국의 해외투자 억제 방침과 맞물리면서 외국인직접투자 급감, 신규개발사업 부진, 공사 지연 또는 중단 등의 결과로 이어졌다.

민선 7기에서는 IT·BT·CT 산업, 신재생에너지, 블록체인 등 신성장 동력산업을 중심으로 중점 유치 업종을 선정해 투자유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해외 투자도 중국 중심에서 벗어나 일본(6차산업), 북미(교육기관·바이오), 싱가포르(핀테크·교육), 인도(IT·지식기반산업) 등으로 다변화한다. 또 국내기업 제주이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마련키로 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투자유치의 전반적인 문제점들을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투자유치의 불확실성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투자유치 모델을 정립해야 할 시점"이라며 "내년 3월까지 민선 7기 투자유치 방향에 대한 세부과제를 수립하고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