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관 보전·신축 가닥…행정절차만 2년 소요
사업비 217억 확보도 부담…국비 절충 과제

제주시민회관(자료사진).

제주시가 제주시민회관을 활용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지만 넘어야할 과제가 산적하다.

행정절차를 거치는데 2년 가까이 소요되는데다, 사업비 확보를 위한 국비 절충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주시는 2017년 9월부터 최근까지 시민회관 활용방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용역을 추진했다.

용역 결과 기존 건물 외관 보존 후 내부 리모델링, 전면 신축, 기존 건물 외관 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 등 3가지 안 가운데 건물 외관 보존 후 지하·지상 신축이 최적안으로 제시됐다.

이 안은 시민회관 전면부를 보전하되, 여유공간에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의 건물을 신축, 주차장과 문화창작공간, 문화센터, 스마트워크센터, 도서관, 회의실 등을 조성하는 방안이다.

그런데 시가 최적안으로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행정안전부 투융자심사, 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승인, 제주도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등 많은 행정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실현 가능성을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 사업비가 217억원이나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면서 국비 절충도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만약 올해 기본적인 행정절차를 모두 통과한 후 내년 설계공모가 이뤄진다고 가정하면 2021년 착공해 2023년 준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올해부터 시민회관 활용을 위한 행정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라며 “국비 확보를 위해 중앙절충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