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체육회 상임부회장 부평국

'건강'과 '평화' 그리고 '풍요'를 상징하는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지난 무술년 한 해 동안 스포츠로 행복한 제주를 조성하고 제주체육 진흥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쓰신 임·직원 및 회원종목단체 관계자, 지도자 그리고 체육인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19년 제주체육은 소외 없는 스포츠 환경 조성과 급변하는 체육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제주스포츠클럽과 제주스포츠과학센터의 적극적인 운영을 통해 학교체육과 생활체육, 전문체육의 선순환 구조를 완성해 제주체육의 선진화 기반을 완성해 나가겠다. 

우수꿈나무 선수의 발굴과 육성은 제주스포츠과학센터를 통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체력측정과 트레이닝 방법 등의 훈련기반을 밀착 제공하고 그 대상을 제주도내 학생·일반 선수 및 공공스포츠클럽 전문선수반 회원으로까지 확대하겠다. 학교스포츠클럽과 제주스포츠클럽의 기반 위에서 우수한 학생선수가 배출되고 이러한 우수한 학생선수를 제주스포츠과학센터와 제주도체육회, 해당 종목단체 등에서 엘리트선수로 양성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제주형 선진 스포츠 시스템의 토대를 만들어 나가겠다. 

기대 수명 100세 시대를 열어 나가고 있는 요즘의 대한민국에서 건강과 복지, 여가 선용의 대안으로 스포츠의 가치가 주목받고 있는 만큼 남녀노소 구분 없이 도민들이 손쉽게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스포츠의 저변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도민 누구나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자 한다. 

제주도의 체육시설 인프라는 17개 시도의 평균 수준으로 수요에 비해 부족한 형편이다. 

제주체육 진흥 5개년 실행 계획에서 부각된 기존의 종합경기장 시설 노후화에 따른 시설 보강 또는 이를 대체할 종합타운 건립, 도내 우수선수 육성 프로그램과 연계한 훈련장이 없는 종목에 대한 전용 구장 조성 등에 대해서도 종합적인 논의를 추진해 나가겠다.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선순환 구조에 의한 체육시설의 효율적 이용과 동계전지훈련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제주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관광과 융·복합된 스포츠산업 육성 등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도민의 공감대 속에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직접 기여하는 생활밀착형 기반시설로 균형적 배치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