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산업입지 수급계획 수립…농공단지 재생사업 추진 검토

제주 용암 해수산업단지(자료사진).

제주도가 오는 2025년까지 산업입지를 최대 14만2600㎡ 규모로 신규 공급한다. 관심을 모았던 화북준공업지역 이설은 장기적으로 검토키로 했다.

7일 제주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주도 산업입지 수급계획'을 수립하고, 9일자로 고시한다고 밝혔다.

산업입지 수급계획은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것으로, 제주지역 산업입지 수요추정 결과와 산업발전 추세를 제시·반영한다.

도는 2025년 제주에 53만2000~74만6000㎡의 산업입지가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는 선공급 부지와 미분양 및 휴·폐업 부지 등을 감안해 9만1200~14만2000㎡ 규모의 산업입지를 추가로 공급키로 했다.

또한 기존 산업입지에 대한 노후화 진단결과 도내 모든 농공단지에서 20년 이상 건축물 비중이 50%가 넘고, 기반시설도 25년 이상 경과되는 등 노후화가 진행돼 재생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기본계획에 따라 2025년 주거용지로 변경될 예정인 화북준공업지역 이설은 난항이 예상된다.

도는 화북준공업지역 도시재생 전략으로 대체입지 선정후 이설, 복합용지로 도시정비, 공업기능 재생 등 3개 방안을 마련했다.

그런데 화북준공업지역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전 의향이 있다'가 39.4%, '이전 의향이 없다'가 34.3%, '판단유보' 26.3%로 팽팽하게 나타나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도는 입주기업과 지역주민들과의 공론화를 통해 대체입지 선정 및 이설 정책 방향을 마련한다는 방침이지만 자칫 입주기업과 지역주민과의 갈등이 우려된다.

이밖에 산업단지 유형별 활성화 방안으로 첨단과학기술단지는 혁신성장 지원센터를 조성해 고부가가치형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고, 향후 1단지와 2단지가 연계·통합된 전략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됐다.

용암해수산업단지는 물산업 구조 고도화를 달성할 수 있는 물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용암해수 관련 산업의 집적이익 극대화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농공단지는 제주지역의 주요 생산업종인 음식료품의 특화발전을 유도해 지역농축수산물의 생산·가공·체험·관광 등을 연계한 6차 산업형 농공단지로의 조성이, 토평준공업지역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산업입지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서귀포시 공업지역 확대에 대비한 확장이 제시됐다.

이양문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낙후된 2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집적화된 산업입지 공간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앞으로 도내 모든 농공단지는 노후화로 인한 재생사업을 검토하고, 화북준공업지역에 대해서는 전문가, 관련부서, 입주기업,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정책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