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최근 국토교통부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한 것과 관련, 7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부는 조작·부실 용역에 근거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용역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제주 제2공항계획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했음이 드러났다"며 "국토부는 지난 3일 '사전타당성용역재검증 용역진이 백지화 할 만큼 큰 하자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결론 냈고, 제2공항 검토위원회에서 제기된 의문들에 대해 설명이 됐다'고 밝혔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전타당성 검토위가 가동이 된 지난 3개월은 그동안 의혹으로 떠돌던 문제들이 사실임이 확인된 시간이었다"며 "유력한 후보지였던 신도리는 최악의 활주로 배치로 고의 탈락시켰고, 성산 후보지는 군공역이 항공로와 중첩됐는데도 없다고 해 공역 최고점을 받게 했으며, 정석비행장 문제도 다시 불거졌다"고 지적했다.

또 "국토부가 주민의 신뢰를 얻고 현재의 제2공항 갈등을 해결할 자격이 없음을 선언한다"며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대통령은 공약을 지켜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 사전타당성용역 문제를 검증할 객관적이고 공정한 새로운 절차를 위해 청와대가 직접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국토부는 정당성 없는 기본계획 용역을 즉각 중단하고, 지역 국회의원들도 국토부의 일방적 기본계획 추진에 강력 항의해 제2공항 일방 추진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며 "원희룡 지사도 국토부의 일방 추진에 반대의사를 공식적으로 보내 지역의 오랜 갈등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