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국회 '타협' 아닌 '겁박' 비난 
한국당, "특감반 의혹…민정라인 겨냥"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지난 31일 오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정보저장매체 임의제출 동의서를 들고 위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사법개혁'을 위한 국민 협조를 당부하고 나서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조 수석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제출된 사법개혁 법안과 관련, "국회 의석구조를 생각할 때 행정부와 여당의 힘만으로는 부족하다"며 국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지난 6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불가역적 변화를 위해서는 법률적 차원의 개혁이 필요하다. 한번 연장된 사개특위 활동 마감시한은 6월이다"며 국민들에 도움을 호소했다.

조 수석의 이 같은 입장문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가 진행 중인 데다, 해당 사안과 관련 야당의 '경질' 요구에도 '사법개혁' 완수를 이유로 조 수석의 유임이 사실상 확실시 되면서 야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당 최고위원회에서 "사법개혁은 사개특위에서 논의 중인 사안으로 이견이 있다면 타협안을 만들거나 야당을 설득하는 게 일인데 국회와 협조할 생각을 하는 게 아니라 국회를 겁박할 생각부터 한다"며 비난했다.

검찰개혁의 핵심 과제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은 특감반 의혹과 관련 청와대 민정라인에 대한 문책인사가 필요하다며 여전히 조 수석을 겨냥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는 8일 사개특위 산하 검찰·경찰 개혁소위원회에서는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여·야 공방 속 검찰 직접수사건 범위에 대한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