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지영 한의사·한의학자문위원

추울 때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여러 가지 질환 발생률이 높아진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구안와사(안면마비)인데 한쪽 안면근육이 굳어지는 증상이다. 눈도 잘 안 감기고 입술 움직임도 제대로 되지 않는 등 굉장히 불편한 상황이 초래된다. 때때로는 두통도 같이 온다.

다른 질환 모두 마찬가지지만 안면마비 증상도 역시 그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원인이 다양하지만 뇌질환과의 연관성을 꼭 따져봐야 한다. 안면마비 증상이 발생했다면 그 즉시 가까운 상급 의료기관에 방문해 검사를 해야 한다. 그리고 즉각적으로 안면근육과 신경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치료는 한방 양방 모두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양방에서는 스테로이드제제나 항바이러스 약을 처방한다. 한방에서는 얼굴근육과 신경을 회복시키는 치료를 한다. 한약치료와 침치료가 안면마비로 인한 증상 치유에 아주 효과적이라는 논문들이 국제저널에도 다수 실린 바가 있다.
안면마비 증상이 생겼다면 적극적인 치료는 물론 회복에 대한 자가적인 노력도 중요할 수 밖에 없다. 특히 눈과 입의 운동성이 제일 중요하다.

눈 깜빡임이 제대로 안 되면 눈이 건조하거나 시리거나 뿌옇게 보일 수 있다. 그래서 마비된 쪽의 눈에 안대를 착용하거나 인공눈물 등을 이용하면 좋고, 눈 근처에 침을 꼭 맞아야 한다. 
입술 주변의 움직임도 신경이 많이 쓰인다. 거울을 보면서 아에이오우를 수시로 하고 마비된 쪽으로 껌을 자주 씹는 등 근육 운동을 많이 하면 좋다. 그리고 입에 손을 넣어서 볼 마사지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안면마비가 오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면역저하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평소 체력관리,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 그리고 만약 이러한 증상이 생겼다면 초기 2~3주에 집중 치료를 받아서 후유증이 최소화되도록 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