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5개 읍·면 거점 설명회 진행…타당성 정책 토론회 준비
설립실무TF·추진단 등 명칭·역할 등 결정, 조합장 선거 등 변수

'협치 농정'을 내건 제주농업회의소가 이르면 올 상반기 출범한다.

제주도는 지난 8일 한경면을 시작으로 한림읍(10일) 성산읍(16일) 대정읍(17일) 표선면(18일)에서 농업회의소 설립을 위한 농업인 대상 홍보 활동에 들어갔다. 도농업기술원의 새해농업인 실용 교육과 병행해 농업회의소의 필요성과 역할, 추진현황과 향후 계획 등을 소개하고 있다. 설립 타당성 정책토론회도 진행하는 등 상반기 설립 목표에 집중하고 있다.

농업회의소는 '협치 농정'을 구현하기 위해 농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대의기구로, 민간의 자발적인 농정 참여와 관리 등 지속가능한 농정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업과 농촌정책에 관한 정책 연구과 조정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2016년 전국 공모 선정 후 2017년 말 설립을 목표로 했지만 관련법 미비와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확보하지 못하며 미뤄졌다. 일부에서 관변 단체 변질과 기존 농업 관련기관·단체들과 성격 중복 등을 들어 반발하며 속도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해 제주시·서귀포로 나눠 농업인 홍보 교육을 실시한데다 설립 의향 조사를 실시하는 등 올해 설립 작업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설립실무태스크포스(TF)팀과 추진단을 중심으로 명칭과 회비, 대의원회와 농업정책·친환경·원예특작·유통·과수·여성·축산·임원 등 8개 분과 위원회 구성 등의 구상을 마쳤다. 농업 관련 시책에 대한 자문·건의와 조사연구, 경제 단체 협력 등 14개 사업도 결정했다.

도는 올 1분기 중 농업회의소 발기인 총회와 법인 등기를 완료한다는 복안이다.

농업인단체협의회장 선거가 이달 말 치러질 예정인데다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 선거 등 변수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2년여 홍보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명확한 역할 부여로 성격 중복 우려를 해소하고 참여율을 끌어올리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