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제주도가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해 이호유원지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을 통과시킨 것과 관련, 17일 성명서를 내고 "제주도는 이호유원지 조성사업 전면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공유수면매립으로 인한 해양환경 파괴와 해수욕장 사유화 논란이 일어왔던 이호유원지 개발사업이 재추진되고 있다"며 "사업자가 제출한 사업계획 변경안을 보면 이호유원지 사업은 결국 대규모 호텔과 콘도시설을 중심으로 한 숙박업 사업이다. 여기에 초대형 카지노가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률상 유원지는 도시계획시설이지만 제주도의 유원지 관리는 관광지개발을 담당하는 투자유치과 소관업무에 속한다. 제주도가 유원지를 주민복지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시설 보다는 관광객과 투자자 유치를 우선으로 하는 관광시설로 규정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지역주민보다는 투자자가 우선인 정책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자연의 가치를 존중하고 보전하며, 도민이 행복한 더 큰 제주를 도정목표로 내세운 제주도의 약속과는 너무나 모순적"이라며 "지금이라도 제주도가 도민을 위한 올바른 유원지 정책방향을 잡아나가길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주민복리 증진이라는 유원지 목적과 무관한 사업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고, 이 지역의 환경·경관보전과 주민을 위한 계획으로 전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