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평가결과 하위 30% 포함  라등급 그쳐…도교육청 다등급

제주도의 민원서비스에 대해 도민들의 만족감이 미흡하다는 평가결과가 나왔다.

17일 행정안전부는 국민권익위원회와 합동으로 실시한 '2018 민원서비스 종합평가'결과를 발표했다.

행안부 등은 중앙행정기관 44곳, 시도교육청 17곳, 광역자치단체 17곳, 기초자치단체 226곳 등 304개 기관에 대해 2017년 10월부터 2018년 9월까지 1년간의 민원행정체계와 개별민원의 처리실태를 평가하고 기관 유형별로 상대 평가해 기관별 평가등급을 결정했다.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운영·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개 분야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에 대해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병행해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 대상 기관 가운데 31곳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지만 제주도는 광역지자체 부문 '라등급'에 머물렀다. 라등급은 하위 30%까지 주어지는 등급이다. 제주도보다 낮은 평가를 받은 광역자치단체는 경상남도·경상북도 등 2곳 뿐이다. 

제주도교육청은 '다등급'을 받았다. 제주도교육청보다 낮은 평가를 받은 교육청은 경기도교육청을 포함해 5곳이다.

행안부와 국민권익위는 평가 미흡 기과에 대해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평가결과에 대한 후속관리를 강화해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