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업계 의견수렴 보고회
진행상황·수요측정 등 발표
사업 참여 등 상생방안 제시
LPG업계 "피해 직격탄" 호소

제주특별치도가 도내 전역에 LNG(액화천연가스)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LPG(액화석유가스)업계 반발이 거세지고 있어 상생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제주도는 21일 제주시근로자종합복지관 3층 중회의실에서 '제주특별자치도 LNG 수급 기본계획 수립 용역 업계 의견수렴 보고회'를 진행했다.

이날 연구진은 △도시가스 보급 설계부문 진행상황 △우선 공급가능지역의 투자비 산출 결과 △수요 추정 △요금 수준 추정 △읍·면 지역 공급권역 신규사업자 선정 효과 △산업용 및 관광 수요 추가 공급 가능 예상지역 조사 △정책 지원 및 상생방안 등을 발표했다.

또 LPG업계 상생방안으로 △LNG 배관사업 참여 확대 △공급권역 미지정 신규 사업자 선정시 LPG사업자 우선권 검토 △발전기금 조성방안 검토 △LPG 전담 공무원 배정 요청 △LPG 사업의 과당경쟁 방지 등을 제안했다.

하지만 제주 LPG업계 정책적 지원 등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난관이 예상된다.

고남영 제주특별자치도가스판매협동조합 이사장은 "이미 수차례에 걸쳐 행정에 상설협의체 구성을 비롯해 업계 요구사항을 이야기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다"며 "행정과 LPG업계, 도민 등이 참여하는 '상설기구'를 만들어 서로 소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LNG가 공급되면 직접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LPG업계인데 구체적인 상생 방안이 부족하다"며 "오늘 보고회 같은 이벤트성 행사가 아닌 업계와 도정, 도민 등의 실질적인 상생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경효 우리비케이에너지 팀장은 "지난 중간보고회 당시 LPG업계에서 여러 가지를 건의했다"며 "그럼 이번 보고회에서는 건의사항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LNG를 도내 전역에 보급하는 것은 LPG업계들의 밥줄을 끊는 것"이라며 "일방적인 정책 추진에 앞서 관련 업계와 소통하고 상생 방안을 찾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기존 업계를 위한 지원 방안 마련이 과업내용에 있다"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타 시도 사례나 정부정책을 보면서 제주도에서 할 수 있는 범위에서 LNG 보급과 함께 정책적으로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8월까지 5400억원을 투입해 LNG 인수기지와 공급 배관망 건설 공사를 완료해 제주 전역에 연간 35만t의 천연가스를 도시가스용·발전용 연료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LNG 인수기지는 제주시 애월항 인근 7만4786㎡ 부지에 4만5000㎘ 저장탱크 2기와 시간당 120t 규모의 송출능력을 갖춘 기화설비다. 공급 배관망은 81㎞·4만8000㎡ 규모의 공급관리소 8곳을 구축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