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선거제 개혁 위한 당론 확정
바미당·민평당 무늬만 연동형 '비난' 

국회 선거제도 개혁논의가 진행중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의석수를 유지하되 권역별 비례대표 100명으로 확대하는 안을 당론으로 확정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종민 의원은 정책의총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의원정수는 유지하되 비례성 강화를 위해 비례대표 비율을 2대 1로 확대하기로 정했다"고 밝혔다.

소선거구제로 지역구 의원 200명, 권역별 비례대표 100명을 선출하는 방안이다.

민주당은 지난 21일 정책의원총회를 열고 연동형 의석 배분방식으로 △준연동제 △복합연동제 △보정연동제 중 하나를 선택해 결정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지역구 의석수 축소에 대한 반발가능성에 대해 "축소된 지역구의 출마 예정자는 권역별 비례대표 출마가 가능하고 예비선거 수준의 공천제도 법제화로 대표성을 강화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에서는 민주당의 선거개혁 당론에 대해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2일 "지난 원내대표 합의한 안에서 대단히 후퇴되고 왜곡된 내용"이라며 "무늬만 연동형, 가짜 연동형"이라고 지적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이날 "실현 가능성 없는 면피용안"이라고 비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여·야 합의에 난항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