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제주도 세계 평화의 섬 지정 14주년 메시지서 구상 밝혀
경제분야까지 대북협력 확대…사회적 정의 보장 등 담아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 14주년을 맞아 인간과 인간, 인간과 공동체,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확장된' 평화 개념을 제주 평화 수도에 반영한다.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5+1사업을 변화의 흐름에 맞게 재설계하는 등 구체화하는 작업에도 속도를 낸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7일 제주 세계평화의 섬 지정 14주년 메시지를 통해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새로운 평화'의 섬으로 평화 브랜드를 확장하고 지자체 남북교류협력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특히 강조했다.

도가 구상하는 '새로운 평화'는 국내·외적 분쟁·갈등 해결 외에 개인 자유 확대와 사회적 정의 보장, 경제적 번영, 인간·자연 공존이 어우러지는 '더 큰 제주'와 연결된다.

인도주의적 지원을 넘어 경제 분야까지 대북협력 확대, 남·북 정상의 한라산 방문 적극 준비, 남북교류협력위원회 확대 개편, 제주평화대공원 사업 보완 등 세계평화의 섬 관련 17개 사업을 현실성을 기준으로 재구조화한다는 복안도 내놨다.

새로운 평화 구상의 밑바탕에는 지속가능성을 깔았다.

오는 5월 '회복탄력적 아시아'주제의 제14회 제주포럼에서 지속가능한 평화을 중점 논의하는 한편 10월 세계제주인대회 등을 통해 '세계 평화의 섬'과 '평화 수도'로 제주 브랜드를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재 정부에서 각 지자체별로 추진하고 있는 남북교류협력사업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합하고 있다는 등 이번 메시지가 던지는 의미는 심장하다.

지자체별 과도한 경쟁 자제와 더불어 창구 일원화 추진 등은 논의됐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또 경제 지원에 대한  유엔 안보리 결정 등 감안해야 할 사안이 많다는 점이 우려됐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05년 1월 27일부터 정부로부터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받았고, 평화 실천을 위한 17대 사업을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