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시·군의 전자결재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는 10일부터 도와 시·군간 전자결재를 전면 시행한다고 발표해 빈축을 사고 있다.

 제주도는 7일 ‘전자문서 유통시행 계획’을 통해 작고 효율적인 전자 지방정부를 구현키위해 1단계사업으로 10일부터 도와 시·군간 전자문서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 시스템이 시행되면 대면결재 등 전통적인 결재관행이 사라지고 보고서 작성 및 결재대기 시간이 단축되는 등 행정업무가 효율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도 본청및 사업소간 전자결재가 여태 정착되지 않은데다 일부 시·군은 시스템 자체를 갖추지 않은 상태여서 “도가 너무 앞서간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로 도에는 이같은 전자결재시스템이 지난해 10월 도입됐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실·국 공무원들이 여전히 서면으로 결재를 받는 등 시스템 정착이 요원한 실정이다.

 또 남제주군의 경우 현재 전자결재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았고 제주시의 프로그램(핸디)도 도프로그램(나라21)과 다른 것이어서 표준화작업이 선행되기 전에는 원할한 전자결재를 기대하기 어렵다.

 제주도의 한 관계자는 “남군의 경우 당장 급한대로 도가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사용자 ID를 등록해 문서를 유통하도록 할 계획”이라며 “제주시와의 표준화 작업은 중앙정부차원에서 추진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태경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