짓고보자식 읍면동 청사 <상>

도내 43개 가운데 2010년 이후 신축·계획 등 21곳…절반 차지
대륜동만 안전진단결과 제출…'노후화' '공간협소' 등 기준 모호

제주도내 읍면동 청사 신축이 기준 없이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8일 제주도 등에 따르면 도내 읍면동 청사는 제주시 26곳, 서귀포시 17곳으로 모두 43곳이다.

이 가운데 지난 2010년 이후 신축을 완료한 청사는 2010년 건축한 삼양동주민센터와 지난해 준공을 마치고 이전한 중문동주민센터 등을 포함해 모두 12곳이다.

2016~2020년 읍면동 청사 재건축 계획에 따라 현재 공사를 진행중인 곳은 우도면·대정읍사무소 2곳이다.

애월읍·한림읍사무소, 일도2동·중앙동·연동·이호동·예래동주민센터 7곳은 신축을 계획하고 있다.

도내 43개 읍면동 청사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21곳(49%)이 2010년 이후 신축을 완료했거나, 현재 공사중 또는 재건축이 계획된 상황이다.

제주도가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분석한 결과 제주도가 읍면동 청사 신축을 위해 계획한 예산은 평균 48억원 가량으로 신축완료, 공사중, 계획 등을 포함해 모두 1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대부분 읍면동 청사의 경우 신축 이유로 '건물 노후화' '인구 증가로 인한 공간 협소' 등을 제시했다.

다만 대륜동주민센터는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전체적인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태'인 D등급 판정을 신축 이유로 제출했다.

이처럼 건축물 정밀안전진단결과 등 노후화를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있음에도 단지 건물이 지어진지 오래됐다는 이유 등 명확한 기준 없이 수십억원씩 투입해 청사를 새로 짓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공유재산심의회 심의와 도의회 심사 등을 통해 읍면동 청사 신축 등을 결정하고 있다"며 "예산을 적정한 곳에 쓸 수 있도록 사전 검토 강화 방안 등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