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낙과 대책
△감귤의 생리낙과는 5∼7월 즉, 꽃이 피기 시작하여 어린 열매가 될 때까지 나무내 생리작용에 의하여 열매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생리낙과는 열매가 적게 달리는 해에 새순이 많이 발생하게 되면 양분경합이 심해져 더욱 심해진다.
△생리낙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꽃과 꽃, 꽃과 새순 사이에 양분 경합이 이루어질 때, 오래된 잎이 떨어지면 전체 잎수가 적어 양분 공급이 안될 때, 뿌리가 불량하여 양분 흡수가 안될 때, 나무 내 양분이 부족할 때
 ▲여름비료주기
△여름비료는 어린 열매와 가지 자람을 좋게 하므로 5월하순부터 6월상순 사이에 일년 주는 비료량의 요소 20%, 가리 40%를 준다. 질소질비료(요소)를 너무 많이 주면 색 나는 것이 늦어지고 껍질 뜬 열매가 발생하므로 기준량을 주도록 한다.
 ▲병충해 방제
△이 시기에는 방화해충, 잿빛곰팡이병, 더뎅이병 등이 발생하여 감귤 외관 품질에 영향을 주므로 발생상황을 보면서 방제하도록 한다.
△잿빛곰파이병은 비가 자주 오고 습도가 높아지면 꽃잎이 열매에서 떨어지지 않아 발생이 많게 되므로 바람이 잘 통하도록 과원을 관리하여 발생을 줄인다.
△더데이병은 기온이 낮고 비가 자주 내리면 새순에 감염이 잘 되고 어린 열매에도 감염되므로 새순의 병 발생 여부를 보면서 적용악제를 뿌린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