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일부 매립시설 이달 말 운영 계획 연기…매립장 처리 한계
매립장 포화 코앞…현장 주민설명회 열고 2월 중순 운영 계획

사진=연합뉴스.

제주지역 쓰레기 처리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조성 중인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운영 계획에 차질을 빚으면서 쓰레기 대란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히며 공사가 중단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시설 준공기일이 2개월 미뤄진 데다 이달 말부터 운영 예정이던 조기 준공된 일부시설에 대한 운영 일정도 미뤄지면서다.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에 조성되는 환경자원순환센터는 25만8700㎡ 규모로 총 200만㎥를 묻을 수 있는 매립시설과 하루 500㎥를 태울 수 있는 소각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으로 매립시설 준공 예정일은 지난 26일이다.

하지만 공사가 지연되면서 현재 공정률이 88%에 불과해 오는 3월 말에나 준공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도내 쓰레기매립장 대부분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지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처리 능력이 한계에 직면했다는 점이다.

도는 이달 말부터 조기 준공된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시설 1구역(불연성 쓰레기)과 6구역(소각재)을 운영하기로 했지만 이마저도 주민들의 반대로 2월 중순으로 연기됐다.

도는 설 연휴가 끝나는 대로 현장 주민설명회를 열고 매립시설 현황과 운영 일정을 설명하고 2월 중순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더욱이 도는 주민들의 반대에도 매립시설 운영을 강행한다는 계획이지만 현장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과 합의점을 찾을지 미지수다. 

제주도 관계자는 "지난 26일이 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시설 준공예정일이었지만 공사가 40여일 중단되면서 현재 전체 공정률이 88%에 불과한 상황이다"며 "조기 준공된 일부 시설을 운영하려 했지만 민감한 사항을 감안, 현장 주민설명회를 열고 운영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6일 준공 예정이었던 환경자원순환센터는 2개월 늦춰진 3월 말 준공예정으로 8월 예정이던 소각시설 시험운전도 10월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