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총선 제주도민연대(이하 총선도민연대,공동상임대표 임문철·고충석·김태성·문영희·김경희·권재효)가 3일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발족했다.

도내 12개 시민단체가 참여한 총선도민연대는 발족선언문을 통해 “선거때면 나타나는 연고주의와 소지역주의의 관행을 뚫고 제대로된 선거문화를 키워내고 유권자의 알권리와 참여를 위한 후보자 정보공개운동과 장기적인 제주발전의 시민적 대안을 도출하기 위한 활동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총선도민연대는 “4·19이후 40년만에 부활하는 ‘4월혁명’이 성숙한 민주주의와 평등하고 평화로운 시민사회를 기약하는 이정표가 되도록 이번 4·13총선이 ‘시민 승리의날’로 기록되기 위한 참여의 대열에 도민의 동참과 적극적인 지지를 해줄것”을 당부했다.

총선도민연대는 1단계로 3월초까지 후보자 정보공개와 유권자 참여단 구성,선거법 개정 투쟁을 벌이는 한편 부정선거 고발센터를 개설해 선거가 끝날때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후보자 정보공개 과정에서 지역사회에서 퇴출돼야할 정치인이라는 공감대가 이뤄지면 특정후보에 대한 낙선운동도 벌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후보자 정보공개를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후보자 제보창구 운영,자료 수집·분석과 검증을 거쳐 2월말께 발표하는 한편 후보자에 대한 제보창구를 운영하고 공동변호인단과 정책교수 자문단을 구성키로 했다.

또 단체별 추천과 광고등을 통해 50여명내외의 유권자참여단을 구성하고 도민서명운동과 집회를 통해 단체의 선거운동 금지와 사전선거운동 제한등 시민참여를 가로막는 선거법 개정을 위한 도민서명운동과 집회를 벌일 계획이다.

3월27일까지 2단계로는 도민토론회를 거쳐 제주지역 정책기준을 선정,발표하며 유권자참여단을 통한 거리캠페인·집회등 도민홍보사업에 나서며 선거시기에는 정당·후보자 공약 비교평가·발표,유권자 행동지침 발표,유권자참여단 중심의 부정선거감시 활동을 벌인다.

총선연대는 제주범도민회에 공동사무국을 마련하고 홈페이지(www.jinbo.net/chejucca)를 개설,운영하고 있다.<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