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행복주택 백지화후 계획 수립절차 중단 
도 소극적 태도로 방치 장기화 우려…대책 시급

제주도가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활용 방안 마련에 손을 놓고 있다. 지난해 행복주택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며 도민 의견을 수렴해 활용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했지만, 계획수립 절차 조차 차일피일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행복주택 무산 이후 시민복지타운이 장기간 방치될 우려를 낳고 있지만 도는 별다른 활용계획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공청회 개최와 용역 진행 등 계획을 확정 짓지 못한 상황이다.

도가 계획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서 15년 넘게 끌어온 지역사회 난제가 또다시 장기화할 위기에 놓였다.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부지 활용을 위해 2002년 도시개발구역 지정 이후 수차례 용역과 활용계획 발표가 진행됐지만 실행되지 못했다.  

2011년 제주시가 시청사 이전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 또다시 방치됐다. 

이후 관광환승센터, 비즈니스센터, 쇼핑아웃렛, 분양형 공동주택, 공공디자인센터 건립 등이 논의됐지만 공공성 등 문제로 무산됐다.

도가 시민복지타운 활용계획을 수립·추진을 늦추면 상당 기간 '애물단지'로 남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제주시 시민은 "더 이상 방치는 안 된다"며 "말 그대로 '시민'의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하루빨리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미래세대를 위한 공공용지로 남겨두자는 의견을 반영해 지난해 행복주택 건립 사업을 백지화했다"며 "도민 의견을 수렴해 활용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지만 아직 구체적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