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위기경보 심각단계 준한 총력 대응…설연휴 골든타임 청정제주 사수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안성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충북 충주로 확산되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차단방역 강화에 나섰다.

도는 최근 경기도 안성 소재 구제역 발생이후  충북 충주 소재 소 사육농가에서 구제역이 추가 발생함에 따라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해 ‘심각’단계에 준하는 긴급 대응에 나섰다.

이에따라 기존에 운영중인 구제역 방역대책본부를 1일부터 구제역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 운영해 사회재난 대응차원의 비상방역체제 가동에 들어갔다.

또 지난달 31일 오후 6시부터 발령된 48시간 일시이동중지 명령에 따라 2일 오후 6시까지 우제류 농장 및 도축장 등 축산관련시설에 대해 일제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함께 도내 모든 소와 돼지에 대해 1·2일 이틀간 긴급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을 실시한후 지도점검반을 통해 접종 이행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차단방역도 ‘심각’단계에서 운영되는 거점소독시설 2개소를 축산밀집지역인 한림과 대정에 설치운영하여 축산차량 소독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구제역 차단을 위해서는 농가의 철저한 소독과 함께 외부인 출입통제, 외국인 근로자 교육, 구제역 백신접종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이 필수”라며 “설명절 연휴가 구제역 유입방지를 위한 골든타임으로 생각해 도내 유입 차단에 총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