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감귤 역할분담 정책이 이달부터 시작되는 감귤원 간벌을 통해 시험대에 오른다.

도는 올해부터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를 토대로 적정생산및 유통에 대한 기본정책만 수립하고,시·군은 집행,생산자단체는 유통,농가는 고품질생산으로 역할을 철저히 분담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에따라 도는 이달부터 시작되는 감귤원 간벌 기본계획을 금주중 시·군에 보내 자체적으로 세부실천계획을 마련해 추진토록 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들은 특히 감귤원 간벌이 품질향상 차원에서 시·군의 세부계획에 따라 농가가 자율적으로 참여해야할 문제인 만큼 예전처럼 공무원들을 동원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공언하고 있다.

가지치기나 열매솎기도 시·군의 주도하에 농가가 자율적으로 실천해야 하고 유통은 농·감협과 감귤출하연합회가 책임을 지고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도는 이러한 정책기조하에 감귤산업의 과학화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과 감귤복합가공공장 건립을 통한 가공산업육성에 주력하는 한편 감귤 적정생산과 원활한 유통을 위한 기본정책 수립과 필요한 지원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6일현재 기준으로 처리되지 않은 노지감귤 물량이 월동재배 1만6000톤을 포함해 9만7900여톤이 남아있고 가격도 평균 3.75㎏관당 1000원선에 불과해 ‘농심(農心)이 편치않은’상황에서 농가 정서상 자발적인 간벌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때문에 말그대로 자율적인 간벌이 과연 얼마나 이뤄질지,간벌이 부진할 경우 도의 철저한 역할분담 정책 기조가 흔들리지 않을지 주목되고 있다.

문창래 도 농수축산국장은 “언제까지 간벌·전정·적과등에 공무원들을 동원해야 하느냐.감귤 품질향상의 필요성에 대한 농가의 인식도 많이 달라진 만큼 자발적으로 실천해야 할것”이라며 “감귤생산유통조례대로 생산·유통에 따른 역할을 철저히 분담하겠다”고 강조했다.<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