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강정마을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노력이 점점 가시화하고 있다.

제주도는 설 연휴 직전인 지난달 말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올해 총 23개 사업에 29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농작물 비가림하우스 시설 등 농업경쟁력 강화사업에 45억원 등 올해 신규 8개 사업에만 143억원이 투입되는 강정마을 지역발전계획 및 주민숙원사업비 290억원은 지난해 총사업비 121억원에 비해 140%나 늘어난 금액이다.

원희룡 지사는 또 이날 '민군복합관광미항 관련 사법처리자 특별사면 건의문'을 통해 관광미항 건설 과정에서 사법처리된 주민에 대한 사면복권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원 지사는 "강정마을 주민에 대한 정부의 구상권 철회가 공동체 회복의 시작점이었다면 사면복권은 평화롭게 공존하던 강정마을로의 원상복귀를 위한 역사적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당초 정부가 약속한 지역발전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했다. 

사실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사면복권은 문 대통령의 공약이며 강정마을 지원은 국책사업 추진에 따른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국가적 책무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어쩌면 당연한 조치로도 여겨진다. 이와 함께 "진정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빚어진 갈등을 풀고 평화로운 강정마을을 회복시킬 의지가 있다면 특별사면 대신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요청하라"는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의 반박 성명도 충분히 일리가 있다는 판단이다.

마을발전을 위한 국비 지원이나 실형·집행유예·벌금형 등을 받은 400여명에 대한 사면복권도 물론 필요하지만 공사 과정의 진상을 명백히 규명, 이들의 명예를 회복시켜주는 일이 더 중요하다는데는 이견이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