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3단계 가이드라인에 대해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도내 251개 민간위탁사업 직접운영 원칙과 직접고용 방침을 제주도에 촉구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12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부문 3단계 민간위탁기관에 대해 제주도정의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3단계 정규직 전환 대상기관인 민간위탁기관은 2018년 말까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고 발표했다"며 "하지만 2019년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계획조차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제주도정은 중앙정부가 3단계 가이드라인을 발표하지 않아서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중앙정부가 구체적인 방침을 세우기 전까지는 3단계 민간위탁기관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한라산국립공원이나 세계자연유산센터와 같은 관광 분야를 비롯해서 시민회관이나 문예회관 등 문화 분야, 교통 분야, 환경 분야 및 교육 분야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민간위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제주도정이 직접 책임 있게 운영해 나가야할 사업들이며 정규직 전환 대상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정은 3단계 민간위탁사업에 대한 직접운영·직접고용 방침 위에서 상시지속업무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라"며 "정규직 전환 및 운영방침을 도민들과 노동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민주노총은 제주도 기획조정실을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의 입장문을 전달했다.

한편 제주지역 민간위탁 사업장은 제주시 66곳과 서귀포시 75곳이며 251개 사업장에 종사하는 노동자는 2456명에 이른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