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전기차 메카'를 선언하며 전기차 공급에 치중하면서 인프라 확보·관리에 허점이 드러나고 있다.

제주 지역 공공기관 개방형 충전기의 절반이 유료화를 앞두고 지난 1월 전격 교체됐다.

도내 개방형 전기차 충전기는 급속 57기, 완속 241기로 모두 298기가 설치됐다. 완속 충전기 가운데 141기는 지난 1월 2억6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신형으로 교체했다.

제조사 폐업에 따른 관리 한계와 노후화로 요금 부과 시스템 도입이 불가능한 것이 교체 사유다.

전기차 충전기 노후화와 관리 부재 지적이 잇따랐지만, 제주도가 1월 전기차 충전기 유료화 방침을 밝힌 뒤에야 문제화하는 등 대응 속도가 늦었다는 지적이다. 

제주도와 환경부, 한국전력 등 관리 주체가 다르다 보니 고장이나 노후화 등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사업 적격 심사 당시 사업 유지 기간 등 기준을 제대로 설정하지 않으며 문제를 방치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개방형 충전기 요금부과 시기도 계속 미뤄지고 있다. 

당초 1월 유료화를 예고했지만, 충전기 기기 교체와 요금 부과를 위한 통신 기능 설치 등으로 도입 시기가 오는 3월로 늦춰졌다.

도 관계자는 "유료화를 위해서 시설 교체 작업을 사전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달내로 교체 작업을 마무리하고 3월 중순께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