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매립장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제주도 15일 일부 반입 추진 북촌리 반발에 무산
18일부터 폐기물 반입…쓰레기 처리난 숙제 산적

제주도가 피해보상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선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주민들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내 매립장 쓰레기 조기반입 방안에 합의하면서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도내 쓰레기 처리난 해소를 위해서는 풀어야 할 숙제가 산적하다는 지적이다. 

△쓰레기 반입 막은 집단행동 일단락

제주도에 따르면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 있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주민들은 지난 14일 오후 주민총회를 열고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내 준공된 일부 쓰레기 매립장에 쓰레기를 조기반입하는데 동의했다.

이에 따라 도는 15일부터 제주시 봉개동 쓰레기 처리장에 쌓여 있는 쓰레기 소각재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6개 구역 중 완공된 1번 구역(불연성 쓰레기)과 6번 구역(소각재) 등 2개 구역에 매립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인근 북촌리 주민들이 15일 쓰레기 조기반입 관련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쓰레기 운반 차량을 막아서면서 쓰레기 반입이 중단됐다.

도는 이날 북촌리 주민들과 만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쓰레기 반입 방안에 대해 설명했고, 북촌리 주민들이 마을 지원대책 논의를 지속하는 조건으로 쓰레기 반입에 동의함에 따라 18일부터 환경자원순환센터 내 매립장으로 쓰레기를 반입하기로 했다.

△조건부로 한시적 갈등 봉합

갑작스러운 북촌리 주민들의 집단행동으로 꼬였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쓰레기 조기반입 문제는 일단락됐지만 주변 주민들과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이 표면화됐다. 

도는 지난해부터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을 반대하는 동복리 주민들을 폐열관로 사업 타당성 용역 조사를 조건으로 설득했다.

이번에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로 들어서는 쓰레기 운반차량을 막아선 북촌리주민들에게는 북촌리 마을 지원방안 검토조건을 내걸었다.

하지만 주민들의 반대를 일시적으로 방어하기 위한 미봉책이라는 우려 섞인 시각도 교차하고 있다.

주민들과 논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주민들의 집단행동 등 반발 움직임이 또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행정신뢰 회복 남은 숙제

제주도로선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주변 지역 지원사업 마련과 땅에 떨어진 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당장 해결해야 할 숙제다.  

특히 쓰레기 조기반입에 따른 침출수 등 안정성 확보와 함께 쓰레기 매립장 사용연한을 단축시키는 생활쓰레기 혼합배출 방지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18일부터 쓰레기 소각재를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로 반입할 예정이다"며 "주변 마을 주민들이 요구하는 내용 등을 검토하고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통해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점검할 계획이다. 또 침출수와 혼합쓰레기 반입 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잘 알고 있는 만큼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015년부터 2070억원을 투입해 동복리 산 56-34번지 일원에 매립시설(21만㎡)과 소각시설(4만7000㎡)을 준공하는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을 하고 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