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비어있는 공공 공간을 지역 주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공간으로 직접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사업'을 올해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에서는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한림지역 상가에 전시, 공연 등 문화혜택을 제공하고 주민과 관광객이 쉴 수 있는 생활문화 활성화 공간이 조성될 전망이다.

행안부는 각 시·도의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자율적으로 추진하고 사업정착을 위해 정부가 5억1000만원을, 17개 시·도별로 최소 5억1000만원 이상을 지원하는 등 173억4000만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보조금을 교부받은 시·도는 제주에 이어 서울, 부산, 세종, 경기, 충북, 전북, 경남 등이다.

본격 시행에 앞서 행안부는 지난해 공모사업을 통해 강원도 동해시와 부산시 동래구, 경기도 시흥시, 서울시 금천구 등 4곳을 선정하고 공유 도서관과 마을민주주의 플랫폼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공간 활성화 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인구소멸과 저성장시대를 맞아 정부의 힘만으로 풀 수 없는 난제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문제해결의 당사자인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공유 공간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