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도

제주연구원 제주-중국 해양거점도시간 전략적 협력방안 제시
해양경제시범도시 육성통해 확충 협력사업 및 남북교류도 가능

제주와 중국 해안거점도시들을 해양경제협력특구로 지정해 공동으로 조성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제주연구원 정지형 책임연구원(중국연구센터장)이 발표한 '중국 해양경제도시 특성분석 및 제주지역 교류협력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해양경제 발전전략을 범국가적 전략으로

승격시켜 중앙과 지방정부 간 협력을 통해 해양경제 거점도시 조성을 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들 도시들은 일대일로라는 방향속에 거점도시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중국해양거점도시와의 협력시 유리한 정책적 기반 위에서 협력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는 지리적으로 중국의 해양경제혁신발전시범구(도시)들과 인접해 있고, 국내법적으로는 국제도시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 등 제주도가 가진 지리·인문적 특성을 살려 중국과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주는 해양중심지로서 지리적인 우수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해양관련 인프라 구축은 매우 미흡한 상황이다. 제주를 해양경제 시범도시 지정과 장기적·체계적인 육성을 통해 중국과의 산업적인 측면에서 협력방안 도출이 필요하다.

우선 한중 FTA를 활용한 지방 해양경제 시범지 추진이 필요하며 우선 제주-하이난간 서비스·투자 시범사업을 시작한 후 해양경제협력 특구 공동조성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다고 정 연구원은 강조했다.

또 남북 교류협력 의제를 해양으로 확대해 '한반도신경제지도' 구상의 환서해경제벨트에 제주의 지위와 전략적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정 연구원은 '중국 다롄-북한 남포-제주 또는 중국 칭다오-북한 남포-제주'를 연결하는 환황해권 크루즈라인 노선을 고려할 필요성도 제시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