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가 오는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에게 환경보전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제시를 주문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홍성직·강영훈)은 24일 오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6·13지방선거 환경분야 100대 정책과제를 선정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정책과제는 크게 △환경정책 △자연보전 △지하수 △도시계획 △도로·교통 △해양환경 △에너지 △대기보전 △폐기물자원 △생명안전으로 구분된다.

환경정책 분야에서는 환경용량 조사를 통한 청정환경 유지라는 큰 틀 아래 제도적 장치 마련과 영향평가를 도 전역으로 확대할 것 등 20개 과제를 제안했다.

도시계획 분야에서는 시·군별 인구분산 정책 등 9개 과제, 자연보전 분야는 GIS등급의 기준강화와 오름의 국립공원 지정 등 15개 과제를 선정했다.

이외에도 △지하수 보호를 위한 가칭 ‘jeju 2050 water plan’수립과 △대중교통의 공영화 △해안도로 신규건설 금지 △미생물농업의 활성화 대책 수립 △해양폐기물처리 종합대책 마련 △육상양식장 운영조례·친환경 에너지관리조례 제정 등을 주요한 정책과제로 제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발표된 정책과제를 출마 예상자 전원에게 발송, 정책 수용여부를 물은 뒤 결과를 취합해 다음달 5일 발표할 예정이다.

강영훈 의장은 “제주의 환경을 보전하고 도민이 공감하는 발전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환경분야 정책과제를 선정, 후보자들에게 제안하게 됐다”며 “제주의 미래를 고민하는 후보라면 이를 수용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