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대문 농협중앙회서 긴급 대책회의 개최

농협은 제2회 동시조합장선거를 20여일 앞두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협의해 귀추가 주목된다.

20일 NH농협은행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20일 서대문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변대근 농협제주지역본부장을 비롯해 범농협 임원, 집행간부, 지역본부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이번 긴급대책회의는 제2회 동시조합장 선거 후보자간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현직 조합장의 몇몇 비위가 농협 전체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어 이에 대한 강력한 조치를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김병원 농협 회장은 "성추문·갑질·도덕적 해이 등 이른바 생활적폐를 청산하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에 성추문·갑질·도덕적 해이 등에 적발되는 농·축협에 대해 강력한 지원제한, 특별감사, 복무기준을 적용한다.

또 해당 농·축협에 대해 중앙회의 모든 지원을 제한한다. 신규 자금지원은 중단하며 기존에 지원된 자금은 회수하고 신용점포 신설을 제한할 뿐 아니라 예산 및 보조, 표창 및 시상 등 각종 업무지원을 중단한다.

이와 함께 사고확인 즉시 특별감사를 실시해 무관용·엄정 문책 원칙을 견지할 계획이다. 특히 성관련 사고는 감경사유 적용을 배제함으로써 예외없이 일벌백계로 중징계 처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복무기준을 강화한다. 사업목적 외 불요불급한 해외연수나 출장을 금지하고 사업목적이라 하더라도 매년 1회 총회에 그 결과를 보고하도록 해투명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더불어 직장 내 갑질문화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제2회 동시조합장선거는 오는 3월13일 농협에서만 1104곳에서 치러진다. 이어 2월 21일 선거공고를 시작으로 2월 26일∼27일 이틀간 후보자등록을 거쳐 28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3월 12일까지 선거운동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