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가위기평가회의 개최…29개 기관 참석 
자연재난·가축질병·화재·건축물·해양사고 등 점검

정부가 2019년 재난·안전관리 여건을 진단하고 그에 대한 중점 대응 방향 논의에 나섰다.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는 20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의 제 1차 국가위기평가회의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국가적 재난과 사고발생 시 신속한 보고·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영상으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29개 중앙행정기관이 참석했다.

회의는 자연재난·가축질병·감염병·에너지시설·노후건축물·지하시설물·교통·화재·해상사고 등 재난 유형을 망라해 논의됐으며 통신시설 안전, 산재사고 예방 등에 대해 집중됐다.

정 실장은 통신시설 2중화가 필요한 국사를 기존 80개에서 약 900개로 확대하고 500m 미만 통신구에 대한 소방시설 의무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산업안전감독관 점검을 통해 사고예방과  발판·난간 안전 강화를 위한 시스템 보급을 추진키로 하고, 홍역과 메르스가 유행하고 있는 만큼 검역 및 환자 선별 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안전 관련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투자 확대 방안, 해외 재난 발생 시 국민 생명 보호를 위한 관계 부처 간 협력 방안 등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정 실장은 “안전분야에 대한 적극행정”을 강조하면서 “범정부 위기관리체계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재난사고 대비는 물론, 유사시 국민피해를 최소화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