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행자위 22일 도 특별자치행정국 주요업무보고
행정시장 직선제 및 4·3희생자추념일 보궐선거 지정 질타

왼쪽부터 현길호 의원, 홍명환 의원, 강철남 의원, 허법률 특별자치행정국장

수년째 논쟁만 이어오고 있는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해 제주도가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부결을 유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22일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현길호 의원(조천읍)은 “원희룡 지사는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이 도의회에서 처리되면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고 했는데 만약 투표율이 미달되면 개봉조차 하지 못한다”며 “하지만 제주도는 그 결과에 어떤 책임을 지지 않아 말로만 적극적인 추진 의지가 있다고 할 뿐 실제로는 즐기고 있는 것 같다”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홍명환 의원(이도2동 갑)은 “원희룡 지사는 동의안을 제출하면서 기초부활 가능성을 언급하고 가결되면 주민투표를 하겠다는 것은 시간을 끌기 위한 것”이라며 “계속 시간을 끌어 3년 후 행정시장 직선제를 못하도록 유도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와 함께 올해 국회의원·기초의원 재·보궐 선거일이 제주4·3희생자추념일로 지정됐지만 제주도는 손을 놓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강철남 의원(연동을)은 “제주4·3희생자추념일인 4월 3일에 국회의원과 기초의원 재·보궐 선거가 시행된다”며 “제주4·3희생자추념일이 제주도만의 기념일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도민들이 얼마나 우스웠으면 이랬겠느냐’는 생각까지 든다”며 “제주도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허법률 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의 행정체제 개편 문제는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과 맞물려 있는 만큼 도의회와 협의하면서 추진해 나가겠다”며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서는 제주도가 문제를 제기했어야 했는데 노력이 부족했다”며 “면밀하게 살펴보고 정부에 공식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