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행정체제 개편이 난기류를 만났다. 원희룡 도정이 전임도정에 이어 제왕적 도지사의 권한을 견제하고, 주민 불편을 해소할 행정체제 개편의 대안으로 지난해 12월 행정시장 직선제를 도의회에 제출했지만 도의원간 논쟁으로 동의안 처리가 표류하는 실정이다. 이처럼 도의원들이 자신의 주장만 고집하면서 지난 2013년 뚜렷한 대안 없이 논의를 유보한 9대 도의회의 무책임 정치 행태도 우려된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와 다수당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7일 본회의를 앞두고 지난 19일 행정시장 직선제 처리방안을 논의했지만 기초자치단체 부활 등 다른 의견을 주장하는 의원간 논쟁으로 결론을 내지 못했다. 또 지난 22일 행자위의 업무보고에서 민주당 정민구 의원은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이 통과 또는 부결되든 더 이상의 논쟁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행부 역시 부결되면 논의를 끝내겠다며 답변해 행정시장 직선제의 운명이 2월 임시회에서 판가름날 전망이다.    

정 의원과 집행부의 의견은 행정시장 직선제 논의를 2월 임시회에서 끝내자는 것이다. 전임 도정부터 진행된 행정시장 직선제를 계속 논의하면 소모적 논쟁만 반복된다는 양측 의견에 공감한다. 하지만 양측 모두 행정시장 직선제가 2월 임시회에서 부결된 후 새로운 대안을 만들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지 않아  실망스럽다. 

도와 의회는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이 오는 27일 임시회에서 부결되면 동시에 새로운 행정체제 개편의 대안을 도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아울러 새로운 대안은 다음 지방선거부터 적용하는 로드맵까지 제시해야 도민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 못하면 도지사가 시장을 임명하는 현행 '도본청-행정시-읍면동' 3단계 행정체제의 부작용으로 주민 불편이 더 커지게 되기에 도의회의 성숙한 의정역량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