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종전선언 어떤 형식이든 환영
평화협정은 다자가 참석해야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두고, 청와대가 종전선언 합의 가능성을 언급 국제사회의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 합의 가능성이 있다"며 북미 양국 정상만으로 충분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김 대변인은 북미정상회담 의제에 종전선언이 포함되는 지 여부에 대해 형식은 알수없지만 가능성은 있다며 이 같이 전했다.

북미 양국 정상이 종전선언에 합의할 경우, 실효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취지다.

그러면서 '한국이 정전협정 당사자가 아니어서 북미 2자 종전선언이 가능하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한국전 당사자 4개국 중 서로 교차적으로 수교를 맺고 사실상 종전선언과 불가침선언이 다 이뤄졌다"며 "남은 북한과 미국 두 나라가 종전선언을 하면 한반도를 둘러싼 전쟁을 치른 4개 나라의 종전선언은 완성된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종전선언의 형태에 대해 "주체만 봐도 4자 남북미중, 3자 남북미, 2자 북미 등 여러 방식이 있을 수 있다"며 "어떤 형식이라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종전선언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순조롭게 이끌고 비핵화의 속도를 가속하는 역할"이라며 북미간 종전선언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단, 평화협정과 관련해서는 "다자가 평화체제를 보장해야 한다"며 다자가 참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종전선언은 평화협정과 다르며, 비핵화를 이끌기 위한 의미로서 종전선언이 본질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김 대변인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질서를 정착시키려면 몇 개국일지 알 수 없으나 4개국을 비롯한 다자가 평화협정을 맺고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며 "종전선언은 평화체제로 가기 위한 입구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