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위생수칙 (사진=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는 다음달 각급 학교가 개학을 맞아 집단생활로 확산될 수 있는 인플루엔자,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등 감염병 예방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27일 당부했다.

인플루엔자는 지난해 11월 16일 발령된 유행주의보를 시작으로 52주(2018년 12월31일~2019년 1월6일) 의사환자수가 외래 환자 1000명당 73.3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연령별로 전 연령에서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1~6세와 7~12세에서 다른 연령보다 환자 발생이 높은 상황이다.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 시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신속히 진료를 받고 인플루엔자 진단을 받은 경우에는 집단 내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증상 발생일 부터 5일이 경과하고 해열제 없이 정상 체온을 회복한 후 48시간까지 등원·등교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인플루엔자 미접종자는 다음달 중이라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수두와 유행성이하선염은 환자가 기침할 때 분비되는 침방울, 콧물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는 감염병으로 매년 4월~6월과 10월~이듬해 1월 사이 발생이 증가한다.

특히 학교·학원 등 단체 생활을 하는 9세 이하 연령층에서 발생이 높고 봄철에 증가하기 때문에 개학 전 어린이의 예방접종기록을 확인해 표준일정에 따라 접종하고 누락된 접종이 있으면 완료해야 한다.

홍역은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 받도록 하고 홍역 의심환자로 분류 시 전파방지를 위해 전파 가능 기간인 발진일로부터 4일까지 등원·등교를 하지 않아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등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집단발생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단체급식을 준비하는 학교에서는 예방수칙을 준수해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신학기가 시작되면 단체생활로 감염병이 유행할 수 있다"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예방접종을 완료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