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11시께 제주도청 앞에서 보건의료노조 300여명과 100여명의 제주도민운동본부 관계자 등 총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주영리병원 철회를 촉구하는 원정 투쟁을 벌이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27일 오전 11시께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도 영리병원 철회와 원희룡 도지사 퇴진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제주 녹지국제병원의 운영 허가를 취소하고 공공병원으로 인수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민주노총과 보건의료노조 외에도 제주 제2공항 사업에 반대하는 단체 관계자도 참여해 연대에 나섰다.

발언에 나선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영리병원저지범국민운동본부 상임집행위원장)은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도민의 경제활성화와 관광활성화를 위해 영리병원을 허가하는 결단을 내렸다고 말하고 있다"며 "이 나라의 의료체계를 무너뜨리지 않기 위해서 내국인은 허락하지 않고 외국인만 허락했다"고 비난했다.

유 부위원장은 "원 지사는 의료체계를 지켰다는 명분을 얻고, 우회투자 의혹을 받는 이 병원자본들은 원 지사에게 외국인만 허락하는 허용까지만 허가하면 된다"면서 "그다음부터는 우리가 소송을 통해서 내국인을 허가받는 법적구비를 완비해서 제주뿐만 아니라 8개의 경제자유구역에 영리병원을 한꺼번에 도입하겠다는 음모가 서로간에 있었고 그것이 사실이었다면 원희룡 도지사는 제주도민 뿐만아니라 전국민을 상대로 희대의 사기극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원 지사가 이런 의혹에 대해 억울하다면 3월 4일이 지나 제주영리병원 허가를 취소하면 될 것"이라며 "3월 4일이 지나서 제주영리병원 허가를 취소하면 제가 잘못알고 의혹을 제기했다고 인정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위원장은 "녹지그룹이 2017년도에 제주도와 JDC의 10체례의 공문을 보내서 병원사업을 할 의향이 없으니 이 병원을 인수해달라고 공문으로 요구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김현미 국토부장관에게 면담요청 공문을 보내 확인하고, JDC가 정말 공문을 받고 묵살했는지, 확인에 들어가고 확인해서 감사청구도 들어갈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30년 전 우리는 큰 병에 걸려 수술하려면 소를 팔고 집을 팔아서 병원을 다녔다. 지금 우리이 투쟁이 30년 전 상황을 다시 만들지 않겠다는 정의롭고 명예로운 투쟁"이라며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 제주영리병원을 넘어 전국 8개 경제자유구역의 영리병원 법안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도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영리병원 개원을 허가한 제주도청을 강력 규탄하고 ▲문제투성이 제주 영리병원 운영허가를 즉각 철회하고 공공병원으로 인수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제주 영리병원의 실질적인 개원을 저지하고, 녹지그룹에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